VCC : 3.3v
GND : 음극
TX : 아두이노 보드의 RX에 연결
RX : 아두이노 보드의 TX에 연결
#include <SoftwareSerial.h>
// 헤더 추가
#define BT_RX 0
// 상수(final String) 이름 핀번호
#define BT_TX 1
SoftwareSerial HM10(BT_RX,BT_TX); // 블루투스 칩셋 객체 (HM10는 실습하는 부품 모델명, 바뀌어도 상관없음)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아두이노 보드와 시리얼모니터 연결
HM10.begin(9600);
}
void loop(){
if(HM10.available()){ //시리얼 모니터로 보낼 값이 없으면 false
}
}
시리얼 모니터로 보낼 값이 없음 false
시리얼 모니터에서 입력 가능
#include <SoftwareSerial.h>
// 헤더 추가
#define BT_RX 0
// 상수(final String) 이름 핀번호
#define BT_TX 1
SoftwareSerial HM10(BT_RX,BT_TX); // 블루투스 칩셋 객체 (HM10는 실습하는 부품 모델명, 바뀌어도 상관없음)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아두이노 보드와 시리얼모니터 연결
HM10.begin(9600);
}
void loop(){
if(HM10.available()){ //시리얼 모니터로 보낼 값이 없으면 false
Serial.println(HM10.readString());
}
if(Serial.available()){
HM10.print(Serial.readString()); //제조사마다 엔터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름
}
}
AT
AT+NAME?
장비 이름 찾기
이름 변경
AT+NAME(바꿀이름)
AT+TYPE3
모드 변경 (비밀번호 입력, 비번기억)
AT+ADDR?
주소값
핸드폰 BLE Scanner 연결
(아이폰은 주소값 출력 안됨, 한번 접속해야 변경한 이름 출력)
기본 핀 번호 000000 입력
아이폰 16진수로 ok 출력
4f4b
#include <SoftwareSerial.h>
// 헤더 추가
#define BT_RX 0
// 상수(final String) 이름 핀번호
#define BT_TX 1
SoftwareSerial HM10(BT_RX,BT_TX); // 블루투스 칩셋 객체 (HM10는 실습하는 부품 모델명, 바뀌어도 상관없음)
int led = 11;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아두이노 보드와 시리얼모니터 연결
HM10.begin(9600);
pinMode(led,OUTPUT);
}
void loop(){
if(HM10.available()){ //시리얼 모니터로 보낼 값이 없으면 false
String hmInput = HM10.readString();
if(hmInput.equals("ledon")){
digitalWrite(led,HIGH);
}else if(hmInput.equals("ledoff")){
digitalWrite(led,LOW);
}
}
if(Serial.available()){
HM10.print(Serial.readString()); //제조사마다 엔터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름
}
}
체크리스트
블루투스로 신호를 보내면
측정하면서 출력하도록 하기!
서술형
Bluetooth 란 무엇인가?
Bluetooth 의 Master/Slave 란 무엇인가?
WIFI 란 무엇인가?
IOT 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영어: 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Bluetooth 명령어들 조사할 것 - AT / AT+NAME / AT+PIN / AT+ADDR 등등..
- AT+NAME: 블루투스 이름 변경
- AT+PIN : 블루투스 비밀번호 변경
- AT+ADDR : 슬레이브의 주소를 얻기 위해 사용
Serial.available 함수의 역할은?
- 시리얼 통신을 할 때 데이터 수신시 사용되는 함수
SerialMontior 란 무엇인가?
-아두이노와 컴퓨터간에 메세지를 주고받는 장치이다. 아두이노와 컴퓨터가 어떤 값을 주고 받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Serial.readString() 함수란?
-문자열을 시리얼 통신을 통해 읽을 때 사용
LCD 란 무엇인가?
-액정 디스플레이(液晶 Display) 또는 액정 표시장치(液晶表示裝置), 줄여서 LCD(liquid crystal display)
LCD 의 clear 함수란?
- LCD 화면의 모든 내용을 삭제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아두이노에서 라이브러리란?
다음 아두이노 관련 용어들에 대해서 조사해 둘 것.
1. 쉴드 (Shield)
- 아두이노 쉴드는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여 기능을 확장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판 형태의 제품
2. 모듈 (Module)
- 보드와 호환되는 보드보다 더 작은 형태로 쉴드처럼 기능 확장의 용도의 제품이에요.
쉴드랑 다른 점은 쉴드는 아두이노 보드에 끼우기만 하면 되지만 모듈은 모든 핀을 올바르게 연결해야 해요.
3. 센서 (Sensor)
- 센서는 주위 환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뒤 전기적 신호를 이용해 아두이노로 정보를 입력하는 전자부품
4. 액추에이터 (Actuator)
- 어떤 움직임,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액추에이터를 사용해요. 예를 들어 빛을 내는 LED, 소리를 내는 스피커, 바퀴를 움직이는 모터 등이 액추에이터에 해당
5. 저항 (Resistor)
- 전기를 열로 바꿔주는 전자부품이에요.
전자 부품들이 버틸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전류가 들어오면 많은 열이 발생하여 타버리거나 터질 수 있어요. 때문에 저항으로 열을 내 과전류로부텉 전자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저항 값이 높을 수록 더 많은 전기를 열로 바꿔주지요.
7. 브레드보드 (Bread Board)
- 전자부품을 연결시키려면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배웠던 납땜을 생각할 수 있는데, 브레드보드를 사용하면 납땜할 필요 없이 전자부품을 쉽게 연결할 수 있어요.
Bluetooth 란 무엇인가?
- 디지털 통신 기기를 위한 개인 근거리 무선 통신 산업 표준
Bluetooth 의 Master/Slave 란 무엇인가?
WIFI 란 무엇인가?
- 전자기기들이 무선랜(WLAN)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기술
IOT 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영어: 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Bluetooth 명령어들 조사할 것 - AT / AT+NAME / AT+PIN / AT+ADDR 등등..
- AT : 블루투스 모듈과 통신 확인
- AT+NAME: 블루투스 이름 변경
- AT+PIN : 블루투스 비밀번호 변경
- AT+ADDR : 슬레이브의 주소를 얻기 위해 사용
Serial.available 함수의 역할은?
- 시리얼 통신을 할 때 데이터 수신시 사용되는 함수
SerialMontior 란 무엇인가?
-아두이노와 컴퓨터간에 메세지를 주고받는 장치이다. 아두이노와 컴퓨터가 어떤 값을 주고 받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Serial.readString() 함수란?
-문자열을 시리얼 통신을 통해 읽을 때 사용
LCD 란 무엇인가?
-액정 디스플레이(液晶 Display) 또는 액정 표시장치(液晶表示裝置), 줄여서 LCD(liquid crystal display)
LCD 의 clear 함수란?
- LCD 화면의 모든 내용을 삭제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 특정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가능한 모든 컴퓨터를 의미한다. 전화기, 냉장고, 텔레비전, FAX 등은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이 프로그래밍 가능할 경우 특수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이므로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아두이노에서 라이브러리란?
-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부분 프로그램들을 모아 놓은 것.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이렇게 라이브러리란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파일들을 모아놓은 집합
다음 아두이노 관련 용어들에 대해서 조사해 둘 것.
1. 쉴드 (Shield)
- 아두이노 쉴드는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여 기능을 확장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판 형태의 제품
2. 모듈 (Module)
- 보드와 호환되는 보드보다 더 작은 형태로 쉴드처럼 기능 확장의 용도의 제품이에요.
쉴드랑 다른 점은 쉴드는 아두이노 보드에 끼우기만 하면 되지만 모듈은 모든 핀을 올바르게 연결해야 해요.
3. 센서 (Sensor)
- 센서는 주위 환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뒤 전기적 신호를 이용해 아두이노로 정보를 입력하는 전자부품
4. 액추에이터 (Actuator)
- 어떤 움직임,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액추에이터를 사용해요. 예를 들어 빛을 내는 LED, 소리를 내는 스피커, 바퀴를 움직이는 모터 등이 액추에이터에 해당
5. 저항 (Resistor)
- 전기를 열로 바꿔주는 전자부품이에요.
전자 부품들이 버틸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전류가 들어오면 많은 열이 발생하여 타버리거나 터질 수 있어요. 때문에 저항으로 열을 내 과전류로부텉 전자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저항 값이 높을 수록 더 많은 전기를 열로 바꿔주지요.
7. 브레드보드 (Bread Board)
- 전자부품을 연결시키려면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배웠던 납땜을 생각할 수 있는데, 브레드보드를 사용하면 납땜할 필요 없이 전자부품을 쉽게 연결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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